함께하는불광 > 법회보

광덕스님
불광교육원

반야원 불교용품전문몰

법회 [일요법회] 2017년 9월 넷째주 일요법회   불기 2561년 09월 24일
회보번호 제 i1974호   114
   20170924_i1974.pdf (210.5K) [2] DATE : 2017-10-01 16:04:23





이주의 법문

법사 : 지환스님

올바른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것들

① 수행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설법을 듣는 것이 필요하고도 중요하다. 그러나 초보자가 가지는 큰 문제 중의 하나는 너무 잡다한 여러 가지 가르침을 받는다는 것이다. 가르침을 많이 받기 보다는, 우리가 받는 가르침이 정확이 어느 부분에 놓여있는지를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그리고 적용되는 수행은 무엇인가를 아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수행하려고 작정하는 것은 시작할 수 있는 일도 아니지만,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
  우리가 마음 본연적 순수함(마하반야바라밀)을 안다고 해도, 그 본연적 순수함을 일상의 마음과 합일시키지 못한다면, 그 안다는 것은 우리에게 아무 소용이 없다. 내재적 순수함을 알고 있으면서도 어쩌다 가끔 그것과 합일된다면, 우리는 전체적으로 깨달은 것이 아니다. 전체적으로 합일되는 것이 최후의 깨달음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합일을 실현시키는 것에 관하여, 말하거나 생각하기만을 좋아한다.
 우리의 본성자리가 자생적으로 완전하다는 말은 우리 스스로 안에 깨달음의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으며, 그래서 그것은 밖에서 얻어지는 무엇이 아니라는 말이다. 그리고 그것이 안에 있는 능력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을 계발해야만 한다.

    ② 수행의 첫째 목표도 마지막의 결과도 깨달음이다. 수행을 하다보면 부수적으로 마음의 갖가지 장애가 제거된다. 우리의 삶이 더 나아지고 더 고요하고 더 평화롭기를 바라는 이유는 수행할 기회를 얻기 위함이다. 그렇지 않으면 마지막 깨달음과는 거리가 멀다. 각자의 본성자리에 대해서 큰 신심을 가지고, 순박하게 수행에 임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본성자리에 관하여 가르치는 말을 이론으로만 알지 말고, 실제 수행실참 하여 자신의 본래면목 알아야만 한다. 禪의 가르침에 의하면, 수행의 혜안을 통하여 아는 개인의 본성자리는 진여자성의 당체, 공적과 영지의 불이[성적불이]이다. 스승의 설법에 의해 확신을 가지게 되며, 각자의 수행 경험을 통해 이를 깨우친 후, 좌선을 통해 그것들을 더욱 더 발전시키려 노력한다. 좌선은 모든 영적 길에서 수행되어지며, 초기 단계의 집중점이 있는 집중수행과 후기 단계의 무념 및 무집중점의 관조수행이 있다.

    ③ 올바른 순서는 예비수행을 형식적 수행으로 여기고 넘겨버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을 골수에 사무치도록 되풀이 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참된 관점으로 봐서 예비수행을 하지 않는 것이 될 것이며, 그리고 그 올바른 목적을 성취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예비수행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자비, 정화, 덕행, 죽음과 무상에 대한 명상, 바른 스승에의 헌신 등의 수행 또한 수행자가 꼭 갖추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들은 오욕에 의해 형성된 강한 아상을 제거해서, 수행자들의 인품을 바로잡는다. 그리고 예비수행이 더욱 중요한 것은 감로법문을 받을 준비가 된 깨끗한 그릇처럼, 순수한 방식으로 가르침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가르침을 따르려고 할 때 수행자로서 가져야 할 필수적인 요건이 있다. 좋은 스승을 만나고 정확한 지도를 받는 것, 스승과 가르침에 크나큰 존경을 가지는 것, 수행할 능력을 키우는 것, 그리고 바람처럼 불안정하지 않고 자신과 수행 안에서 안정되어 있는 것이 중요하다.
  기초를 확실히 하기 위해 힘써 노력해야 한다. 왜냐하면 좋은 기초를 확립하면, 바탕을 견고히 할 수 있고 가르침을 더 많이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하지 않고는 더 이상의 가르침이나 심오한 가르침을 추구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기본적인 가르침과 단순한 것을 수행할 수 없으면서, 어떻게 더 높은 가르침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겠는가.
  수행을 시작할 때, 산란된 생각 때문에 마음의 성품을 관찰할 수 없다면 그 산란된 생각을 가라앉히려고 노력한다. 마음이 비어있는 상태에서 생각이 일어나고, 계속해서 만들어지고, 사라지는 것을 관찰하는 것이 하나의 필수적인 수행이다. 그렇게 해서 움직이는 생각들이 무념과 꼭 같은 성품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좌선에 익숙하지 않으면 그것이 매우 어려워 보이며, 마음의 안팎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소한 소리나 동작들이 수행을 계속하는 데에 큰 장애가 된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수행할 때 마음을 집중시킨다. 그렇게 해서 주의가 집중되어 쉽게 산란되지 않고, 생각이나 감각에 의해 생긴 움직임들이 집중을 방해하는 힘을 갖지 못하게 한다. 마음공부의 처음 단계가 집중수행이며, 그것은 세 단계로 되어 있다.
  집중수행의 처음 단계는 고정수행이다. 아직은 마음을 억제하는 것이 초보 단계이며 고요의 상태(정)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마음을 깨우치게 되면, 두 번째 단계로 수행이 자연스럽게 되는 순간이 온다. 배운다는 것이 모두 그러하듯이, 어렵던 것이 하다보면 쉬워지게 된다. 이 단계에 들어서면 그렇게 애쓰는 노력이 요구되지 않는다. 마지막 단계인 세 번째는 실다운 경험을 통해, 애쓰지 않아도 산란되지 않고 집중된 상태에 머물 수 있게 되는 때를 말한다. 즉 ‘정에 들었다’라고 하는 삼매를 성취하게 된다.

금주의 다짐

우리는 반야바라밀을 염하여 자기 자신에 대하여 자신을 갖자. 「나는 죄업에 속박된 자가 아닌 부처님의 무량공덕의 실현자다. 지혜와 자비와 온갖 능력을 원만히 갖추었다」 이와 같은 자신을 확인한다. 그리고 스스로 환희, 감사하며 자신과 이웃을 축복한다.

법회 소식

오늘 주요일정 및 공지사항
· ‘1인 1전법’ 안내 불광형제 여러분들께서는 1인 1전법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 보현행자의 서원 제 8 주세분 법회요전 p.170 / 불광의범 p.36
· 오늘법회 발원대표 송파29구 명등보살 원명신
· 유아방 개방 안내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30분 ~ 12시, 지상 4층 (봉사자 운영)
· 불광입문(신입법우) 교육 오후 1시 교육원 5층 강의실(반야당)
※ 매월 마지막주 일요일은 ‘새법우, 스님과의 차담시간’이 불광 입문교육으로 대체됩니다.

추석합동차례
․ 추석을 맞아 차례를 봉행 하오니, 희망 하시는 분은 사무실에 미리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일시 : 10월 4일(수, 음 8/15) 오전 10시 보광당
․ 동참금 : 친․외가 각 10만원(양가 접수시 15만원)
※ 법주스님 차례 : 10월 4일(수) 오전 9시, 대웅전
추석합동차례 봉사자 모집
·명절 당일 법당안내 및 차례 시식 봉사자를 모집합니다. ·접수 : 법회사무국(☏ 413-0309)

불광창립 43주년 기념법회
·일시 : 10월 15일(일) 오전 10시 30분 ·장소 : 보광당
※ 당일 주차장이 매우 협소합니다. 지정된 주차 공간 외 주차시 과태료 부과 및 견인조치될 수 있사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불광 모범신도 추천
·불광창립 43주년을 맞아 불광불자의 귀감이 되는 모범신도를 추천받습니다.
·추천 : 10월 11일(수, 호법법회)까지 ·접수 및 문의 : 법회사무국(☏ 413-0309)

제4회 불광계단 보살계 수계산림 대법회
·대법회 : 11월 12일(일) 보광당 ․ 전계 대화상 : 흥교스님(범어사 전계사)
․ 동참비 : 5만원(계첩 증정) ․ 접수 및 문의 : 종무소(☏ 413-6060)
※ 접수시 원영스님의 ‘부처님과 제자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책을 드립니다.

학업성취 100일 기도
·회향 : 11월 15일(수) 오전 10시 30분 보광당
·동참금 : 100,000원 ·접수 및 문의 : 종무소(☏ 413-6060)

‣ 수험생 어머니 기도법회 매월 둘째주 수요일 오후 1시, 교육원 5층 법당
‣ 학업성취 3000배 용맹정진 10월 28일(토) 오후 1시 ~ 밤 11시, 보광당
‣ 수능시험일 발원기도 11월 16일(목) 시험시간에 맞춰 진행, 보광당

수험생을 위한‘강화도 보문사’성지순례
·일시 : 10월 17일(화) 오전 7시, 불광사 출발 ·동참금 : 3만원
·인솔법사 : 본공스님 ·접수 및 문의 : 종무소(☏ 413-6060)

초하루·관음재일 법회 장소 안내
·일시 : 9월부터 ·장소 : 만불전

금강(청년)법회(법사 – 담준스님) 안내
·일시 :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장소 : 교육원 2층 강의실

광덕스님 육성법문 공부모임 3주년 기념법회
·일시 : 9월 28일(목) 저녁 7시 ·장소 : 교육원 5층 법당 대법전
※ 큰스님 육성법문 공부모임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많은 동참 바랍니다.

9월 바라밀문화기행 안내
·일시 : 9월 28일(목) 오전 7시 불광버스 출발 ·동참금 : 55,000원
·장소 : 영월지역(청령표, 장릉, 만봉사, 금몽암, 민충사, 김삿갓묘)
·문의 및 접수 : 반야원(☏ 419-3344)

불광 직영용품점(반야원) 특판행사 안내
·소백산 자락의 농부가 직접 가꾼 농산물(사과, 더덕, 도라지, 마른 나물 등)을 사찰 입구에서 직판합니다. 무농약 생우엉, 연산 생대추, 공주 밤, 도토리묵과 갈골산자, 손 약과, 마른 나물(고사리, 표고버섯, 목이버섯)은 반야원에서 판매합니다.

부처님전 꽃공양 후원금 안내
·각 법당의 부처님전에 꽃공양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접수 : 종무소(☏ 413-6060)

구법회 법등소식 ·송파21구 2법등, 송파24구, 송파25구 1∙3법등, 송파27구 1∙3법등, 송파33구 3법등에서 모임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주 구모임> ·송파21구 3법등에서 모임이 있을 예정입니다.

자원봉사소개 : 9/18~9/24 강동6구∙노원구∙중랑구, 9/25~10/1 동대문구∙동작구∙보현2구, 10/2~10/8 송파1구∙송파2구, 10/9~10/15 송파1구∙송파2구∙송파3구

축하합니다
·송파8구 5-3법등 이준호 거사 무심행 강신자 보살의 장남 이상우군과 임현아양이 9월 23일(토) 오후 2시 30분 엘타워 6층 그레이스홀에서 화촉을 밝힙니다.
·송파9구 4-1법등 이준식 거사 자재심 정은정 보살의 장녀 이인수양과 배태훈군이 10월 14일(토) 오후 3시 50분 피에스타귀족(강남) 1층 노블리티홀에서 화촉을 밝힙니다.

다음(10/1) 법회안내 : 회주스님의 법문이 있습니다. 법우형제분들의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꽃비


2017년 10월 첫째주 일요법회 
2017년 9월 셋째주 일요법회